믹스다운 & 마스터링

(Mix-Down & Mastering)

 

Mix-Down은 Mix Master를 최종 Media Format의 Channel Type에 맞추어 주는 작업.

 

Mastering은 Mixing이 끝난 Mix Master를 최종 Media Format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대한 손실 없이 상품화 될 수 있도록 Dynamic Range와 Head Room등을 조정하는 작업.

 

Mix-Down의 경우, 두 Channel이상을 한 개의 Channel로 Mix할 때 “주” 와 “부”에 따른 밸런스와 더불어 Phase-Cancellation을 유의 해야 한다.

 

Mastering의 경우, 통상 Level 작업 위주로 이루어 지지만 Level 작업에 의해서 전체 EQ 밸런스도 약간의 변화가 발생하므로 EQ에 의한 보정작업 역시 고려 해야 한다.

특히, 극장 상영용으로 제작된 Mix Master를 다른 Format으로 이용하려고 한다면, 극장 고유의 Monitor 환경인 X-Curve에 의한 EQ 밸런스 차이와 Dolby SRD의 경우 Head Room이 20dB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 역시 충분히 고려해서 작업해야 한다.

위의 사항들을 적절히 반영하여 작업을 진행 했음에도 불구하고 작업결과를 최종 Transfer하는 과정에서 장비의 Alignment를 소홀이 함으로써 오류를 발생시키는 경우도 있다. 이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의외로 많은 작업자들이 이러한 오류를 범하고 있다.

 

아래는 이미 업계표준으로 자리잡은 Digidesign사의 Protools의 Session Preference와 Interface I/O의 Level Alignment의 사진들이다.

 

사진 1> Pro tools Preferences-Calibration Reference Level

 

사진 2> Pro tools Hardware Setup-Analog In

 

사진 3> Pro tools Hardware Setup-Analog Out

사진 4> 888/24 I/O Level Alignment Point

 

 

사진 5> 192 I/O Level Alignment Point

 

Pro Tools의 Level Alignment는 1KHz/+4dBm의 Sine Wave를 출력할 수 있는 Tone Generator와 적당한 +/- 드라이버만 있으면 간단히 할 수 있다.

(Tone Generator 대신에 Tascam DA-88/98등의 Tone Generator 기능을 이용해도 된다.)

이중 어느 하나도 여의치 않다면 1/1000 Volt(AC)까지 측정 가능한 Multi-Meter만을 가지고도 가능하다.